오픽 독학_0️⃣ 오픽 (OPIc)이란?
오픽 독학 시리즈
0️⃣ 오픽 (OPIc) 이란?
1. 공부 방법 및 전략
2. 오픽 자기소개 준비
3. 유용한 영어 표현 정리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오픽 시험을 위한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오픽은 어떤 시험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오픽 시험 소개
(출처: 오픽 공식 홈페이지 - www.opic.or.kr)
OPIc (Oral Proficiency Interview - Computer)
OPIc은 면대면 인터뷰인 OPI를 최대한 실제 인터뷰와 가깝게 만든 iBT 기반의 응시자 친화형 외국어 말하기 평가로서, 단순히 문법이나 어휘 등을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가를 측정하는 시험이 아니라 실제 생활에서 얼마나 효과적이고 적절하게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가를 측정하는 객관적인 언어 평가도구이다.
국내에서는 2007년 시작되어 현재 약 1,700여 개 기업 및 기관에서 OPIc을 채용과 인사고과 등에 활발하게 활용하고 있다. 영어에서부터 중국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한국어, 일본어, 베트남어에 이르기까지 총 7개 어종에 대한 평가를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언어를 체계적이고 통일된 기준으로 평가할 수 있는 유일한 외국어 말하기 평가로 자리매김하였다.
: 이처럼 문법에 자신이 없는 나에게 딱 맞는 시험인 것 같다. 이러한 이유로 토익같은 영어 시험은 절대 선호하지 않고, 지금까지 오픽만 봤었던 것 같다. ㅋㅋㅋ 다행히 요즘 추세로는 스피킹을 더 중요시하기 때문에 토익은 필요가 없어진 것 같아서 좋다. (하지만 문법도 중요하긴 하다..! 공부하긴 해야지 ㅠㅠ)
OPIc 특징
1. 총체적 평가 방식으로 실질적인 어학능력 측정
- 문항별 성취도 측정이 아닌 종합적
- 회화 능숙도 평가
2. 수험자 친화적 개인 맞춤형 평가
OPIc은 시험 전, Background Survey(하는 일, 경험, 관심 분야, 선호도 조사)와 Self Assessment(본인의 외국어 말하기 수준 확인)를 통한 개인 맞춤형 평가를 진행한다.
- 인터뷰 방식의 평가로 문제은행식 평가의 한계 극복
- 1:1 가상 인터뷰 방식으로 실제 원어민과의 상황 대응성을 높임
- 총 40분의 최대 발화시간을 제공함으로써 수험자의 충분한 녹음량을 확보하여 실질적인 말하기 실력 측정
: 이러한 방식은 호불호가 많이 나뉘는 것 같다. 나는 토스(토익 스피킹)보다는 실제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되는 자유로운 오픽 형식을 더 선호한다. 하지만 컴퓨터와 인터뷰를 한다는 점에서 어색함을 느낄 수는 있다. 아무래도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 보는 시험이다보니 자기에게 유리한 시험을 찾아서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즉 흔히 말하는 템플릿을 완전히 외워서 시험을 보는 것을 선호하면 토스, 아니면 자연스러운 영어 스피킹 실력을 평가받고 싶다면 오픽을 선택하면 좋을 것 같다.
3. 신뢰할 수 있는 공인 Rater에 의한 평가 ACTFL Certified Rating System
OPIc Rater는 미국 내 교육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Rating Process는 3단계에 걸쳐 이뤄진다.
- 신뢰할 수 있는 평가를 통하여 응시자에게 학습 방향성 제시
- 40년 전통의 국제공인기관 ACTFL의 공인 평가자 관리시스템으로 Rater 훈련과 인증, 지속적인 Rater 재훈련 과정을 통해 공정성과 신뢰성 유지
: 비싼 시험 응시료(78,100원(VAT포함)를 내는 만큼 평가자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 같긴 하다.
4. 빠른 성적제공
- 응시일로부터 3~5일 이내 성적 발표 (Working day 기준)
5. 삼성, LG, 한화, 두산 등 수많은 기업이 선택한 평가
6. 전국 25개 지역 120개 센터에서 응시 가능
OPIc 진행 절차
시험 시간은 개인별 답변 시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총 걸리는 시간도 사람마다 다른 것 같다. 그리고 OT시간도 20분까지는 걸리지 않았던 것 같다. 기본적으로 많이 말하는 게 좋은 성적을 받기 유리하겠지만, 나는 할 말이 없어서 보통 일찍 끝났던 것 같다. 마지막으로 OPIc 시험을 봤을 때가 2020년이다. 그때도 총 22분 정도 걸렸던 것 같다..
OPIc 평가 등급체계
전체적인 등급체계는 다음과 같다. 컴퓨터로 보는 시험인 OPIc에서 받을 수 있는 가장 높은 등급은 AL (Advaned Low)이다. 보통 Intermediate 등급을 많이 받게 되는데, 이 등급은 상당히 세분화되어 있다. 일단 Low / Mid / High로 나뉘고, 이 중 Mid 안에서도 Mid / Mid2 / Mid3로 세분화했다. 레벨별 자세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이처럼 기본적인 오픽 시험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 포스팅에서는 오픽 AL 등급을 받기 위한 공부 방법 및 전략에 대한 내용을 담을 예정이다.